티스토리 뷰


국민건강보험 민원여기요 서비스를 활용하여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계산기를 이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민원여기요 > 개인민원 > 보험료 조회/신청 > 4대 보험료 계산하기 메뉴 순으로 들어가시면 되는데요, 바로가기 주소는 다음의 링크(4대 보험료 계산하기 < 보험료 조회/신청 < 개인민원 < 민원여기요 | 국민건강보험 (nhis.or.kr))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대 예상 사회보험료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모의 계산된 보험료는 소득/재산의 변동, 취업/퇴직 등 상황변화 및 조회시점에 따라서 실제 납부하는 보험료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지역보험료 모의계산하기] 항목을 선택하여 해당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정확한 지역보험료 모의계산을 위하여 과세표준액(재산)을 입력해야 하고, 공시가격이나 시가 등을 입력하시면 부정확한 보험료 금액이 산출될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모의계산 결과는 단순한 예상보험료이기에 실제 보험료와는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입력해야 하는 조건 항목들은 위의 그림과 같습니다.

 

연금소득은 전년도 소득액에 대해서 해당연도 1월부터 12월까지이고, 전년도 소득중 연금소득을 제외한 소득에 대해서는 해당연도 11월부터 다음해 10월까지 반영됩니다.

 

재산자료(주택/건물/토지/선박/항공기)는 해당연도 11월부터 다음해 10월까지 반영되고, 해당연도 6월 1일을 기준으로 하는 재산세 과세표준금액입니다. 임차주택에 대한 보증금 및 월세금액과 자동차에 대한 자료는 매월 반영됩니다.




주택금융부채 공제항목은 공제신청 대상자만 적용되고, 자동차는 차량가액 4천만원 이상인 경우에만 입력합니다. 사용연수 9년 이상의 차량과 가액 4천만원 미만의 승용자동차는 보험료가 면제됩니다.

 

저도 임의로 조건을 입력하여 계산결과를 확인해보았는데요, 소득과 재산 및 자동차 항목에 대한 점수를 보여주고, 소득최저보험료를 보여줍니다. 해당 자료를 바탕으로 건강보험료가 계산되고, 여기에 장기요양보험료를 더하여 최종적으로 지역보험료가 산출됩니다.

 

<관련글>

https://choip.tistory.com/306

 

고용보험료 계산기 및 고용보험료율 안내 (한국고용정보원)

한국고용정보원에서 이용해볼 수 있는 고용보험료 계산기에 대하여 알아보고, 현 시점에서의 고용보험료율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고용보험은 전통적 의미의 실업보험사업을 비롯

choip.tistory.com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