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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정사업본부는 우정업무를 담당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의 정부기관입니다. 지방우정청 산하 우체국을 총괄하고 우편취급국을 위탁관리하며 우편물 배달, 택배,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오늘은 우정사업본부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우편, 등기, 소포우편물 조회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사업분야] 메뉴를 선택하고 [우편] 항목으로 들어가서 [배송조회] 항목을 선택합니다. 등기번호 13자리를 입력하여 조회할 수 있는데요, 배달조회 정보는 최근 1년분만 조회할 수 있습니다.
입력이 완료되면 확인버튼을 누르거나 엔터키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요금, 취급제한품목, 신청, 조회 등 자세한 사항에 대해서는 우편고객만족센터 전화번호 1588-1300번으로 문의해주세요.
그럼 저도 임의로 등기번호를 입력하여 조회해보겠습니다. 기본정보에서는 등기번호, 보내는분/접수일자, 받는분, 수령인/배달일자, 취급구분, 배달결과 내용을 보여줍니다.
보내는분과 받는분은 우편물상에 기재된 이름이나 회사명 등을 말하고, 수령인은 해당 우편물을 실제로 수령한분을 말합니다. 배송 진행상황은 접수 > 발송 > 배달준비 > 배달완료 순으로 표시되며 날짜, 시간, 발생국, 처리현황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송완료시간은 고객이 실제로 받은 시각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조회서비스는 1년 미만의 우편물만 가능합니다. 인터넷 배송조회는 우편물의 배송상태를 고객이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기에 모든 배송정보가 표시되지는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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