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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러스빌(TrusBill)은 기업 간 거래에서 발생하는 세금계산서, 거래명세서, 입금표, 영수증, 계약서 등을 전자문서로 대체하여 공동인증서를 통한 전자서명 후 인터넷 상에서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온라인 대금 청구 서비스입니다.
특징 및 장점으로는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 책임감 있는 서비스, 편리하고 효율적인 서비스,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주요 기능으로는 세금계산서 서비스, 기타 전자문서 서비스, My 트러스빌 기능, 사용자 기능, 부가 서비스 등이 있습니다.
이번시간에는 트러스빌 회원가입 및 로그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사용 가능한 인증서에 대해서도 살펴보겠습니다.
로그인 페이지(트러스빌 - 금융결제원 전자세금계산서서비스 로그인)에 접속하시면 회원가입과 로그인을 할 수 있고, 인증서 이용안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 절차
절차는 약관동의 > 회원정보입력 > 결제정보입력 > 요금제선택 > 가입완료 순이며, 트러스빌의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등의 서비스를 원활하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정보가 필요하고, 약관동의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가입을 진행하기 전에 먼저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하여 트러스빌 가입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업자등록번호는 변경이 불가하며, 변경될 경우 변경된 사업자등록번호로 등록하시기 바랍니다.
2. 로그인 방식
아이디 또는 인증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디 로그인의 경우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접속할 수 있습니다. 보안을 위해서 암호 저장 기능으로 자동기입된 패스워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인증서 로그인의 경우 아이디와 사업자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접속할 수 있습니다. 전자세금용 및 기업범용 인증서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3. 사용가능 인증서
3-1. 전자세금용 인증서
기업인터넷뱅킹을 가입하여 사용하고 있는 사업자(개인/법인)는 별도의 은행창구 방문 없이 거래은행 홈페이지에서 발급이 가능하며, 개인사업자의 경우 개인 인터넷뱅킹(개인용 인증서 발급)을 가입한 경우 창구 방문이 필요합니다.
기업인터넷뱅킹을 가입하지 않은 사업자(개인/법인)는 거래은행 창구를 방문하여 전자세금용 인증서 발급 신청(기업인터넷뱅킹 신청으로 대체) 후, 발급이 가능합니다.
방문신청 시 구비서류는 사업자등록증 사본, 법인등기부등본, 법인인감증명서, 법인인감, 신분증, 출금계좌용 통장, 위임장(대리인의 경우)입니다. 개인사업자인는 발급 준비서류 등이 다를 수 있기에 해당 은행에 문의하셔야 합니다.
발급절차는 전자세금용 인증서 발급신청(거래은행) > 거래은행 홈페이지 접속 > 인증센터 클릭 > 전자세금용 인증서 발급메뉴 클릭 > 수수료 납부 > 전자세금용 인증서 발급 순입니다.
3-2. 기업 범용 인증서
모든 전자상거래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발급기관은 코스콤, 한국무역정보통신, 한국전자인증, 한국정보인증입니다. 신청에 필요한 구비서류는 발급기관마다 상이하므로 각 발급기관으로의 문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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