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한국주택금융공사는 주택저당채권 등의 유동화와 주택금융 신용보증 및 주택담보노후연금보증 업무를 수행하게 함으로써 주택금융 등의 장기적 및 안정적 공급을 촉진하여 국민의 복지증진과 국민경제 발전에 이바지함을 복적으로 설립한 법인입니다.
오늘은 HF 한국주택금융공사 보금자리론 상품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메인화면 상단 좌측에 있는 [주택담보대출] 메뉴를 선택하고 [보금자리론] 항목의 [상품소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홈페이지를 통해서 신청하는 u-보금자리론이 있고, 대출거래약정 및 근저당권설정등기를 전자적으로 처리하여 상대적으로 금리가 저렴한 아낌e 보금자리론이 있습니다. 또한 은행에 방문해서 직접 신청하는 t-보금자리론이 있어요.
본인이나 배우자가 만40세 이상인 고객이 u-보금자리론을 신청하면서 주택연금 가입을 사전예약하고, 주택연금 가입연령에 도달시 주택연금으로 전환하는 상품이 있습니다. 사전예약 공사 보금자리론을 주택연금으로 전환시 우대금리 누적액을 전환장려금 형태로 일시에 지급합니다.
보금자리론은 신규주택구입용도나 전세자금반환 및 기존주택담보대출상환용도로 신청할 수 있고, 대출받은 날로부터 만기까지 안정적인 고정금리가 적용되며, 향후에 금리변동의 위험을 피하고자 하는 고객에게 적합한 상품입니다.
주택담보대출의 대출가능 금액을 계산할때 통상 LTV에서 방수공제액을 차감하는데, 모기지신용보증을 받으시면 차감한 방수공제액만큼 대출을 더 받을 수 있습니다. 단독, 다세대, 연립의 경우 MCG 이용이 가능하고 아파트의 경우 LTV에서 방수공제액을 차감하지 않기에 MCG가 불필요합니다. 또한 u-, 아낌e-, t-보금자리론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